치매약 종류 및 치매 원인과 증상 챕터1

치매약 종류 및 치매 원인과 증상 챕터1
치매약 종류 및 치매 원인과 증상 챕터1


목 차

치매약 종류 및 치매 원인과 증상

치매 이미지

1. 치매란 무엇인가요?

치매는 뇌 기능의 점진적인 감퇴로 인해 인지 능력과 사고 능력이 손상되는 퇴행성 질환입니다.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며, 기억력, 사고력, 판단력, 언어 능력 등을 손상시킵니다. 이는 사회적, 직업적, 가정적으로 큰 부담을 발생시키고 치료가 힘들 수 있습니다.

2. 치매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치매의 원인은 다양하며,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2-1. 원발적인 치매

– 알츠하이머병: 가장 흔한 치매 형태로, 퇴행성 질환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주로 뇌 내의 비와질에 쌓인 베타 아밀로이드 단백질과 신경단백질 타우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여 신경세포의 기능을 손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혈관성 치매: 주로 뇌 혈관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는 치매로, 뇌혈관 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과 연관되어있습니다.
– 레위 바디 치매: 혼돈, 헛발질, 인지 장애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치매로, 몸 안에 레위 바디라는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쌓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2. 일차적인 치매

– 알츠하이머병: 일차적인 치매 중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 혈관성 치매: 양치기, 다발성 손상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치매입니다.
– 센일 치매: 고령자의 85% 이상에서 발생하는 치매로, 유전적 요인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3. 치매의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

치매의 증상은 질병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3-1. 기억력 손상

– 짧은 시간 내에 일어난 사건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장기적인 기억력 손상이 나타납니다.
– 말을 이해하지 않거나 이야기가 무슨 내용인지 파악하지 못합니다.
– 인지 능력이 저하되어 헷갈리거나 잘못된 판단을 합니다.

3-2. 인지 및 사고 능력 손상

– 사물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거나 향기, 소리 등에 예민하지 않습니다.
– 일상적인 동작이 어려워지거나 느리게 행동합니다.
– 일정한 순서 또는 계획 없이 행동하며, 엉뚱한 결론을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3-3. 언어 능력 손상

– 말을 할 때 말을 잘못 사용하거나 더듬거립니다.
– 의미가 불분명한 단어나 문장을 사용합니다.
– 이해하기 어려운 말을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말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3-4. 행동 및 감정 변화

– 감정의 제어 및 평형을 잃어버립니다.
– 친족이나 치료자의 말을 듣지 않거나 무시합니다.
– 일상 생활에서의 동작과 행동이 제한됩니다.

4. 치매를 치료하는 약물은 어떤 것이 있나요?

치매에 대한 약물 치료는 증상의 경감 및 진행을 늦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정 약물은 치매의 종류와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매 치료 약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4-1. 치매 증상 경감을 위한 약물

– 콜린에스터아제 억제제: 알츠하이머병 치료를 위해 사용되며, 치매에 관련된 콜린 부족을 보충하여 치매 증상을 경감시킵니다.
– 길냥이온 채널 차단제: 레위 바디 치매 치료를 위해 사용되며, 치매 증상을 완화시키고 향상시킵니다.

4-2. 치매 진행 억제를 위한 약물

– 글루타미네르 복합체가 억제제: 알츠하이머병 치료를 위해 사용되며, 치매 진행을 늦추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삼환계 항우울제: 치매에서 발생하는 행동 및 심리적인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4-3. 기타 약물

치매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중추 신경 시스템 자극제(알프라졸람 등)와 항파킨슨 약물(레보도파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5. 치매 치료의 중요성

치매는 현재 완전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증상의 경감과 진행을 늦추는 치료가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치료와 함께 신체 활동, 사회적 활동,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조기 치매 진단과 종류에 따른 적절한 약물 치료는 증상의 통제와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마무리

치매는 심각한 질병이며, 조기 진단과 치료 중요성을 강조해야 합니다. 치매의 원인과 증상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며, 적절한 약물 치료와 함께 환자와 가족들에게 지원과 돌봄이 필요합니다. 질병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조기 예방과 관리를 통해 치매의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른 관련 글